국민대학교 사이버역사관

역사 깊이 보기

성곡의 국민학원 인수와 학교중흥, 실천(實踐)∙실용(實用)∙실사구시(實事求是) 바탕위에 지성과 자유의 기치를 새로이 내걸다

  • 동창회 좌담회,
    우리대학의 어제와 오늘

  • 개교 13주년 신축 교사 낙성식

  • 제1회 국민축제를 마치고

  • 동백의 축전을 마치고

동창회 좌담회, 우리대학의 어제와 오늘

(1965년) 12월 16일 박창서 동창회장 사무실에서 현 동창회 간부를 모시고 ‘우리대학의 어제와 오늘’이라는 제목으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참석하여 주신 분은 박창서 회장, 신유섭·박내윤 부회장, 이원재 문화부장, 최상수 사업부장, 최금옥 문화부 간사, 그리고 김호섭 선배님이시며 사회는 김병팔 편집국장, 기록은 박찬주 기자가 담당하여주었다.

사회 : 올 들어 제일 추운데도 이렇게 나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먼저 어언 개교 18년을 맞는 본 대학의 학풍에 대하여 1회 선배님이신 회장님부터 한마디...

박창서 : 글쎄, 매우 어려운 문제인데 학풍이라기보다 우리가 재학시절에 국내 사정과 그 물건을 말하고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946년 12월 18일 사학으로서 정규 대학 인가를 국내 최초로 받은 대학이 우리 대학이라고 기억됩니다. 그 때는 일제에서 해방된 기쁨과 독립 국가를 건설하여 자유롭게 잘 살아보겠다는 ‘밝은 장래’에 전 국민이 의욕에 차 있던 때였습니다. 이런 사회적 풍속 속에서 상해에서 귀국하신 신익희 선생이 여신 우린 대학은 많은 공부하겠다는 젊은이가 끝없이 모여들었고, 그 학구욕은 중천 했었죠. 특히 1회는 야간대학으로 발족해서 그런지 새 나라의 새 일꾼이 되려면 실력을 길러야 한다는 학생 스스로의 자각으로 학습 분위기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정도였으니까요. 그래서 창학이념인 ‘새나라의 동량이 될 인재를 육성한다는 방침과, 완전 일치를 본 대학이었죠.
박내윤 : 그리고 엄격한 학사행정으로 이름을 날렸었고 의욕과 실력 있는 젊은이가 특히 우리 대학에 많았던 것은 초대 신 학장을 비롯하여 이사진의 정치적 각사가 별빛과 같이 빛나고 있어서 그 분들의 인격을 흠모하여 좋은 학생이 모여든 이유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신유섭 : 여하튼, 희망에 차 있었고 어려운 초창기지만 성실하게 면학했죠. 바로 어제 같은데, 감개무량합니다. 지금 후배는 그 때 비하면 그나마 훨씬 안정된 환경에 있다는 점을 잊기 쉽겠으나 그래선 안 됩니다.
최상수 : 신 국장님은 슬그머니 일침을 놓으시는구만요. 하하(일동 웃음).
이원재 : 망명 정부 요인이 돌아와서 무식하면 나라를 빼앗기니 가르치자는 뜻과 한국 백년대계를 위하여 언론을 창단하는 정신으로 국민대학을 설립한 것이라는 점을 말해두어야겠죠. 이 때 박 기자가 ‘후레쉬’를 터트려야지
신유섭 부회장님 왈 : 가만 계슈. 못난 얼굴이지만 그래도 잘 나와야지... 옷깃을 여미고 근엄한 표정!(일동 폭소)

사회 : 초창기의 생생한 말씀을 들으니 애교할 마음이 절로 우러납니다. 이렇게 훌륭한 인사가 만든 국민대학이 발전해 온 경로에 관해서 생각나시는 대로 한 말씀. 가장 먼저 세운 학교가 또 내적으로 가장 충실했으며 발전할 여건이 충분했다면 아직 단과대학으로 남아있는 건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박내윤 : 다른 여건은 다 구비되어 할 수 있겠지만 불행히도 견실한 재단을 만나지 못하여서 한국에서 양적으로 크게 발전할 시기를 놓쳤다는 데 그 중대한 원인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돌아보면 수차 재단이 바뀌는 동안에 그 중에는 재원이라고는 전혀 없는(봉이 김선달) 같은 재단도 있었으니까요. (일동 잠시 폭소)

사회 : 제가 대학 4년을 다니면서 느껴왔고, 또 이 자리에서 말씀을 듣고 보니 그간 우리 대학을 이끄는 정신적 지주가 될 만한 헌신적인 교육자가 없었다는 것이 국민대학이 발전하지 못한 이유 중의 하나가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재단이 자꾸 바뀌어 왔으니 그럴 수밖에 없었겠지만 말입니다.

최상수 : 여하튼 제가 54년도 고교를 졸업하고 국민대학에 응시할 때에는 경제과가 8 : 1, 정법과가 7 : 1인 치열한 경쟁을 보였다는데 참 좋은 때는 다 실기한 것 같습니다.
박내윤 : 그렇지만 불운 가운데도 반갑게도 현 김성곤 선생님께서 이끄신 재단이 들어서고는 밝은 전망이 보이니 기쁜 일입니다. 현 재단은 많은 출혈을 해가며 학교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소식이 들릴 때 마다 반가운 마음뿐입니다.
김호섭 : 현 재단이 국민대학을 인수할 때 동창회 학생들에게 학교를 발전시키겠다는 약속을 했던 것이 분명히 기억됩니다.
박내윤 : 종합대학으로 단시일 내에 발전시키고 대학 유지비로서 연간 구화 1억 환 이상을 출연하겠다는 확실한 답을 했습니다.
박창서 : 이 시점에서 학교가 발전하려면 정신적 자세와 재단의 강력한 뒷받침이 있어야겠는데, 학문적, 정신적면은 현 교·강사 및 동창회의 협조로써 장시간을 요하는 문제이겠고 재단과의 관계에서 현상 유지로서는 누구나 다 불만인 것이 사실이겠습니다. 동창회로서는 간부진만이라도 그 유곽 발전을 위해 비밀에 속할 문제는 알고 싶으며 좀 더 빨리 충실하게 해달라는 부탁과 협조를 해줄 것입니다.
신유섭 : 후배를 동창을 잘 이끌어주어야겠고 또 일종의 책임감도...
최호섭 : 현 재단에서 많은 일을 했죠? 들리는 바로는 중앙농민학교를 인수한 실적은 있었으니까요. 우리는 정신적으로 모교 발전에 기여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사회 : 선배님이 모교를 걱정하여주시는데 재학생으로서 참으로 마음 든든한 바 있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동창회는 실질적으로 어떤 사업을 계획하고 계신지요.

박창서 : 한마디로 동창회는 학교와 한 발자국 떨어져 있는 것이 우리 입장입니다. 학내 사정을 잘 아는 학생이나 교·강사 어느 분이라도 우리 동창회와 허심탄회 의논하여 준다면 고맙겠습니다.
이원재 : 모교 발전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으며, 따라서 관심을 가지며, 그 발전을 진심으로 희망하는 사람은 동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앞으로는 후배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박창서 : 그러나 ‘아웃사이더’가 또한 동창 아니오. 하하하.
박내윤 : 동창회의 운영에 있어서 기금 마련이 그 첫 번째 사업입니다.(폭소) 그리고 회장단의 일치단결로서 일하고 또한 관사를 두어서 운영의 묘를 얻겠습니다. 첫째로 기금이 되면 동창회 사무실을 마련하도록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금전에 관해서는 깨끗하게 하고 임기 중 무엇을 꼭 남기겠다는 것이 현 간부진의 통일된 의견입니다. 선후배의 상호구조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이죠.

사회 : 최금옥 선배님께서는 아직 한 말씀도 안 하시고 계시는데.

최금옥 : 왜요. 저도 참고하고 있었답니다. 솔직히 학교에 대하여 재학 중에는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졸업기에 또는 졸업 후에 더 큰 관심을 갖게 되었더군요. 여기서 한마디 말씀 드릴 것은 국민대학에서 여학생을 우대하는 ‘젠틀맨쉽’을 좀 더 발휘하시기를 부탁드리자는 것입니다.
신유섭 : 과연 여성다운 말씀다운 말씀이시군(또 폭소)

사회 : 바쁘신 와중 이렇게 장시간 나와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후배와 모교를 위하여 많은 일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국민대학보·편집부 / ≪국민대학보≫ 1965-12-25

1. 동창회 죄담회 장면 ≪국민대학보≫ 1965.12.25
닫기버튼

개교 13주년 신축 교사 낙성식

지난 12월 18일 본 대학 개교 13주년 기념일을 맞이하여 대망의 신축 교사도 드디어 낙성되어 기간 협소한 구교사에서 오늘을 손꼽아 기다리던 2천여 건아들의 가슴속에 새로운 기쁨과 희망을 안겨 주었다. 이제 낙성을 보게 된 동 교사는 총 공사비 2억여 만원으로 작년 9월에 착공하여 약 1년 만에 준공된 것으로 가지가지의 고난을 극복하고 나날이 발전해가는 본 대학의 면모를 여실히 말해주고 있다.


이 날 하오 2시 정각, 김성곤 이사장이 신축 교사 현관에 걸려있는 오색 테이프를 끊으면서부터 시작된 동 기념식장(신축교사 강당)에는 이기붕(李起鵬) 민의원 의장 및 이재학(李在鶴) 부의장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인사들로부터 보내온 화환이 깨끗이 단장된 식장을 장식한 가운데, 이원갑 교무과장의 개회사에 이어 국민의례 그리고 이해동 부학장의 경과보고가 있은 후 공로자 표창과 각계인사들로 부터의 축사 및 격려사가 있은 다음, 하오 3시 30분 폐식하였다. 그런데 이 날 식장에서 있었던 각계의 기념사 및 축사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열세 번째의 개교기념일을 맞이하니 그간 험난한 길을 극복하여 온 의의가 참으로 크다. 피와 눈물이 얽힌 유서 깊은 자리에 처음으로 신축된 교사를 대할 때 커다란 감격이 앞선다. 이제 여러 학생들은 어느 선배들보다도 행복하고 평안한 환경과 조건을 구비하게 되었으니 그만큼 좀 더 자발적인 학업탐구에 몰두하여 선배들이 이룩한 우리의 전통을 더욱 빛내며 이른바 학생다운 학생이 돼라. 학생에게 있어서 교사는 즉, 몸인 것이며 책은 머리인 것이다. 그러니 책과 교사를 항상 소중히 하며 보다 빛나는 전통과 유서를 남기도록 하라. 한편 이번 신축공사를 착공하여 준 구 재단에 감사를 드리며 또한 준공하여 준 신 재단에 아울러 감사를 올리며 공사를 담당한 구영공사의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학보 보도기사 / ≪국민대학월보≫ 1960-01-30

재단 이사장 김성곤씨 기념사
1. 신축교사 낙성식 및 개교 제 13주년 기념식(1959.12) 2. 창성동 신축 교사 전경
닫기버튼

제1회 국민축제를 마치고

축제 첫날부터 짓궂게 내린 비는 10년 공부 나무아미타불이 될 뻔했던 초긴장 상태에서 그래도 프로그램은 예정대로 진행되었다. 더구나 이번 축제에서 가장 큰 비중으로 체육대학을 목전에 둔 체육부장으로서는 초조한 그때의 심경이 원고를 쓰고 있는 이 순간에도 되살아나곤 한다. 좁은 캠퍼스, 불비한 운동기구, 부조리한 여건에서나마 머리를 쥐어짜서 계획했던 제반행사는 재학생들의 참여와 학교당국의 적극 주선으로 연 3일에 걸쳐서 무사한 피날레로 장식되었음이 소감을 쓰는 나로서는 새삼 느껴오는 감회와 앞으로의 벅찬 꿈으로 다듬어지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건전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함은 불변의 진리로 되어있었거니와 인간의 생활에서 체력향상이란 삶의 본질이라고 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현실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완전한 인격체란 지·덕·체를 겸비하는 것을 말하는 것일진대 우리는 좀 더 체력향상을 위한 레크레이션을 가져야겠다. 이번 축제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경기는 세검정을 기점으로 한 마라톤 대회였을 것이다. 한국하면 마라톤을 연상할 만큼 세계 어느 나라라든지 자타가 공인하였던 ‘마라톤 한국’의 금일에 실정이란 이제 세계기록에서 그 체면을 유지시키기 어려울 실력임을 통감하고 마라톤에 대한 국민의 재인식과 체력향상을 위하여 불비한 여건에서나마 이번 축제 체육대회에 마라톤 프로그램을 결정, 실시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 결과는 의외로 좋은 성과를 얻게 되었으며 이 점에 대하여 국민대학의 3천여 건아들의 체육활동을 맡고 있는 체육부장으로써 새로운 이미지를 얻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씨름 대회에서나 배구·농구·탁구 등 제반 경기에서 실력 있는 숨은 인재가 많이 속출되었음을 마음속으로 기뻐하는 바이며 이에 호응하여 학교 당국의 체육활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운동종목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새로운 체육활동의 조직을 계획하고 있다.

지금 본 대학 체훈부(體訓部)에는 정구부와 산악반만이 활동하고 있는 실정인 바, 본 대학의 정구라고하면 최초의 조직이 9회 동문이었으며 이미 선배들로써는 한국대표 선수를 비롯하여 실업계의 중진으로 다수 활약하고 있을 뿐 아니라 현재 본 대학 정구부의 활동을 돌아본다면 주장 윤영일(경· 3) 군을 비롯하여 4개조로 구성하고 있는 이들은 지난번 대학 연식정구협회 전국대학선발 우승기 쟁탈전에서 개인전 및 단체전을 완전 제압 ‘정구 국민’을 날렸던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산악반 활동을 돌아다본다면 작년 속리산 추계 등반을 비롯하여 우수한 동반기술을 갖고 있는 회원들은 국내 최고의 장비를 갖추고 그 활동이 일익 향상됨은 그 전망이 뚜렷함은 다행한 일이라고 할 것이다.

모든 인간의 활동은 주어진 운명을 굴러가는 것이 아니고 개척하는 것이라고 본다면 우리는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해야 할 것이며 개척의 점단은 피와 땀과 무력의 여하에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체육활동이란 이와 같은 개척정신과 투지로서만이 가능한 것이고 그 노력에서 오는 결과 역시 비례한다고 보면 우리는 아직 넘치는 스테미나로써 무한한 내일에 꿈을 설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특히 이번 제 1회 국민축제 체육대회를 마치고 체훈부장으로서 벅찬 사명감과 의욕으로써 재학생들의 체육활동에 대한 적극 참여와 기술향상에 힘있어주길 거듭 부탁드리며 끝으로 체훈부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협조를 바라는 바입니다.

신준성 체육부장 / ≪국민대학보≫ 1966-05-04

국민대 정구부(1960년대)
1. 제1회 국민축제 본부석 2. 제1회 국민축제 관련 시상식, 마라톤, 진행 및 반송반 3. 국민대 산악반(1960년대)
닫기버튼

동백의 축전을 마치고

두려움도 없이 마련한 큰 잔치가 이렇게 무사히 끝나게 된 것을 재단과 학교당국, 졸업생, 재학생 및 유치원 여러분과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처음으로 학생회 일을 맡았을 때 동배의 가족들을 모두 초대해서 학교를 알고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을 알도록 하고자 계획 했던 일이 바로 제 1회 동백축전이 되었습니다.

201호실에서의 꽃꽂이전, 시화전 및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농촌 봉사활동을 했던 경상남도 합천군 월성리의 이모저모를 찍는 사진전, 303호실에서의 의상과 작품 발전회를 26일, 27일, 29일에 걸쳐서 전시하고, 26일 축전의 제 1부인 체육대회는 전날의 염려했던 소나기가 기어코 축제장을 한 차례 뚫고 지나갔지만 계획대로 준결승전과 결승전을 다음으로 남기고 무사히 예정대로 끝났습니다.

27일 오전에는 탁구대회, 배구대회, 피구대회의 준결승전 및 결승전을 마치고 상대도 안 되었던 교수님 대 재학생의 배구시합, 너무나도 열전이었던 졸업생 대 재학생의 배구시합은 동백의 마음과 마음을 하나로 만했습니다. 202호실에서의 타자대회는 영문과 한글의 깨끗한 글자하나하나를 흰백지위에 맘껏 수놓은 대회였습니다.

27일 오후의 축전의 제 2부인 포크댄스대회와 프린세스 등 백의 선발은 한껏 부풀은 우리마음을 파란하늘과 조화시키는 잊지 못할 꿈의 제전이었습니다. 가장 성황을 이루었고 주목을 끌었던 프린세스 동백은 졸업반 학생으로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한 학생을 세 명 각과에서 선출했습니다. 그 중 20일의 예선심사에서 심사위원 최광언 교학처장님, 김분남 여학생지도부장님, 김분칠 선생님, 김성기 선생님, 최환렬 선생님, 진계옥 선생님을 모시고 202호실에서 동백잎 5장을 본 딴 5명의 미녀를 선출 27일 오후 축제장에서의 최종심사 투표는 내외귀빈을 심사위원으로 모시고 제 1회 프린세스 동백을 선발했습니다. 그날 밤 축전의 제 3부인 동백문학의 밤과 영어 연극은 YMCA강당에서 각계의 많은 찬사와 영광을 지니고 축전의 피날레를 장식했습니다.

이로써 애초의 벅찬 스케줄이라고 믿었던 제 1회 동백축전을 무난히 끝냈습니다. 이런 일을 펼치게 협조해주신 학교당국에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보다 많은 협조를 다짐받으며 졸업생 여러분께 발전하는 모교의 행사에 어느 분도 빠짐없이 전부 참석해서 이런 자리를 더욱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후배 여러분들은 좀 더 학교생활에 충실해 줄 것을 바라며 이러한 행사가 끊이지 말고 계승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부탁합니다. 끝으로 저희들을 끝까지 돌봐주신 체육선생님 장옥 선생님, 국문타자 선생님 장성규 선생님 외 상과 조교이신 최상금 선배님에게 뜨거운 감사를 드립니다.

심재문(보육학과) / ≪국민대학보≫ 1966-10-05

1. 제1회 동백축제 2. 포크댄스 경연 대회 3. 배구대회 1. 프린세스 본선 대회 장면 2. 타자 대회 심재문 (보육학과)
닫기버튼
  • 학생회, 여론조사 결과 발표

  • 동백의 딸들

  • 종합대학에로 향한 지상 캠페인,
    금년 내 교지확보 할 터
    중앙농민학교는 산업학부로

  • <국민대학과 나>,
    수위실 근무 최일부 씨

학생회, 여론조사 결과 발표

학생자치회장이 작년 연말 취임사에서 밝힌 바에 따라 “학생의, 학생을 위한, 학생에 의한 학생회로서의 의의를 새삼 찾아보기 위하여 재학생에게 학생자치회가 설문을 보낸 지는 작년(1966) 연말이니까 꽤 오래 됐지만 그동안 제반사정으로 인해서 결과 발표가 이렇게 늦어졌다. 여기에 9개 항목으로 된 설문의 결과 발표에 주저해함은 주관적 이해를 요했던 까닭이다. 그 결과 550명의 많은 학생이 설문조사에 응답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해준데 대해 감사하고자한다. 이것으로 토대삼아 앞으로 본교 발전과 학생간의 상호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여기서 지적되듯이 지금까지 우리는 교우관계에 있어서 대화를 나눌만한 캠퍼스의 부족으로 대학생활의 정서면에 많은 차질을 가져왔음을 알 수 있다. 학교 PR을 하자는 의견은 본교가 아직 대외적으로 두드러진 인상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 저학년에서 ROTC 창단을 바라는 마음이 절대적이다. 그러나 학교분위기 조성에 대해서는 불문가지라는 말을 연상시킨다. 그 외 여론함의 설치로 교내활동에 좀 더 도움이 되고자 는 의견은 아직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대학하면 우선 도서관의 설비만 보더라도 그 학교를 평가할 수 있다고들 하는데 공부하는 학교에 공부하는 학생으로서의 의지와 자부심을 가져야만 할 것이다 생각하고 도서관에 대한 것을 물었다. 그 결과 실력 있고 공부하는 학교를 바라는 우리의 항선은 도서부족 및 시설확충을 대부분의 학생이 갈망하고 있다. 그리고 관내에서의 정숙과 금연을 귀띔해주며 어떤 학생은 외부의 소음방지책으로 칸막이 커튼을 바라고 있다. 또한 대출에 있어서 장기대출도 용이하게 하자고 그 방법으로 대출증을 별도로 발급하자는 것이다. 일부 의견은 열람 시간을 연기하자는 것인데 고시준비와 취직 시험준비 등으로 늦게까지도 열람이 가능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 통계를 보더라도 본교의 정서적인 시설이 미비 되어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교내 이발관이 없고 의무실이 없고 식당 휴게실이 없다는 것은 오히려 낯이 불거지는 일이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학생이 갈망하고 있고 운동장이 좁다느니 도서관의 설비가 부족하다느니 하는 것 역시 여기서도 지적되었다. 학교 당국에 아예 바라고 싶지 않는 건지 혹시 체념을 해버린 건지 현 시설을 만족하는 의견이 10.3%나 되었다. 욕심 같아선 외부의 소음을 방지해주었으면 한다. 그러기 위해선 당국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본다.

어느 학교든 어떤 표식으로 그 학교를 상징하듯이 본교도 작년에 학보사에서 흑마를 본교의 상징으로 정했다. 거기에 대해 학생회에서는 학보사와 학교 당국의 양해 없이 재학생의 총의를 물은 것이다. 그 결과 찬성이 약 반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감정이 없이 들리긴 하나 좋다는 사람이 그 중 4분의 1을 차지하고 나머지가 무조건 좋다고 답하였다. 그리고 반대한 의견은 인식이 좋지 못하다는 사람이 6분의 1, 너무 천박하다거나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반대자의 약 6분의 5를 차지한다. 그런데 상징에 대해 전혀 내용을 모른다는 사람도 있었다.

본 여론 조사 중 5항만이 객관적인 기록을 바랬던 탓인지 전부가 손쉽게 응해주었다. 그 결과 학생은 학생답게 교복을 입어야 한다는 의견이 약 3할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교복을 입되 현 학생복을 신사복으로 하자는 어딘지 모르게 제약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견이 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교모 역시 필요 없다는 의견이 약 반을 차지하며 나머지 베레모를 쓰자는 것이 3할이 약간 넘고 현재 사각모를 그대로 쓰자는 의견이 2할이 못되는 현상이다. 이것도 역시 교복과 함께 대학생활에 위축감을 준다고 염려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부기 해준다.

이 문제는 약간 기술적인 면이라서 당국자가 알아서 할 문제라고 보나 실제로 우리가 체험하고 느끼는 모든 것을 기탄없이 발표함으로써 앞으로의 교과과정 및 강의에 참고가 되길 바란다. 먼저 절대적인 의견이 강의시간을 현재 하는 100분 수업에서 단축수업을 해달라는 것이고 외국어 강의에 치중하여 회화 시간을 따로 마련하고 회화실을 설치해서 실생활에 나가 활동하는데 조금도 지장이 없도록 해달라는 의견이 약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강의시간을 연장을 원하는 학생은 주로 야간 대학생으로 현재 70분 강의를 80분에서 100분 수업으로 해달라는 한다.

이는 학생회가 어느 교수를 불신하는 것이 아니라 과연 어떻게 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 하는데서 설문을 낸 의의가 있다. 강의를 들으러왔다가 허전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학생들의 심정은 자못 심각하기만 하다. 약 3할을 차지하는 학생이 그러한 심정이고 유능 교수를 초빙하여 직접적인 강의를 듣고자 희망하는 학생이 약 4분의 1을 상회하고 있는 것도 학교당국도 참조 있기를 바란다.

학생을 위한 신문이며 학생의 대변지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이러한 것을 물어보았다. 내용면의 충실을 고하는 학생이 대부분이나 발행회수를 늘이고 고료인상 및 처우개선도 빼 놓을 수가 없다. 발행회수는 적어도 순간제로 해 줄 것을 덧붙여 지적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간곡히 바라는 일이라 그런지 상당수의 학생이 종합대학으로의 승격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재단, 학교, 학생 등이 삼위일체가 되어 적극적인 뒷받침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가 없으리라고 본다. 본교도 시내 모대학의 종합대학 승격에 큰 충격을 입었던지 한층 더 발돋움하고 있는 실정이고 우리 모두가 염원으로 생각하는 바이다. 그리고 학생은 학교에 지원을 받으며 상아탑의 생활에 의미를 되새기고 싶어 하는 의견이다. 또한 본교 재단의 기업체엔 타교보다 우선적으로 채용해 주기를 갈망하고 있다.

국민대학보·편집부 / ≪국민대학보≫ 1967-04-17

학생회, 여론조사 건의사항 결과표
닫기버튼

동백의 딸들

내가 특히 정성껏 가꾸고픈 국민여대에서 동백 제3집을 계속 간행하게 되어 우선 축하와 감사를 드리고 학생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동백지 세 번째 탄생의 내가 이렇게 소회일단을 표하게 됨을 한 가지 보람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국민여자대학생들은 온갖 분야에 걸쳐서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여 온갖 힘을 다하여 학업면에 있어서나 또는 봉사하는 생활에서 진심성의를 계속하여 창조하고 발견할 것을 굳게 믿는 바입니다.

동백의 딸들은 사철 항상 변함없는 푸른 잎새에 싸여 찬 눈, 사나운 바람에 굴하지 않고 피어난 불변의 지조를 상징함이니 허구한 날들을 두고두고 자랑해야 할 그 우아한 자태 속에서 풍기는 고유한 향내음은 만인의 사랑되어 내 강산 끝에서 끝까지 피우고 또 피어 곳곳마다 이 향기가 그윽해 갈 때 우리 국민여대의 앞날에 눈부신 영광이 반드시 기약되리라 믿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현실은 결코 만족할 수 없는 처지라고 함은 우리가 다같이 알고 있는 터입니다. 장차 이 날 일 꾼이 될 젊은이들이 해야 할 바를 생각하여 흔히 부르짖는 근대화의 문제도 내 나라 내 이웃에 외형이전에 내적 근대화가 있어야 하며 외모이전에 마음의 근대화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국민여대생들은 숭고한 여성의 사랑 속에서 그 모습을 키우며 자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학은 다만 학문만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곳이라기보다는 참된 가치를 캐어내고 창조하는 곳이라야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비로소 그 사회가 지향할 바를 비춰주는 횃불이 되고 혼탁하기 쉬운 사회 여울 속에 휩쓸리지 않으며 또 꾸준히 부패를 막아내는 소금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모쪼록 세돌맞이 동백이 외모와 형식에 치우치지 말고 창의성이 풍부한 연구업적을 엮어주기를 바라며 이것이 디딤돌이 되어 더욱 보람 있는 비약과 발전이 있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김미희(재단이사) / 「동백」제3집·발간축사 1967-08-05

1. 명원 김미희 여사, 2. 국민여자초급대학에서 발행한<동백>잡지 표지, 3. '국민여자초급대학'축제인 동백제에서 QUEEN 동백에게 금목걸이를 걸어주는 김미희 여사, 4. 국민여자초급대학 교기 및 교표
닫기버튼

종합대학에로 향한 지상 캠페인, 금년 내 교지확보 할 터 중앙농민학교는 산업학부로

번에 본 대학이 문리학부, 법정학부, 경상학부, 가정학부의 4개 학부와 12학과를 갖춘 대학으로 커다란 발전을 본데 대하여 재단으로서 작은 기쁨과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본 대학이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일취월장하여 온 것은 사실이나 그간 재단사정에 의하여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오지 못한 것은 우리가 재단으로서는 매우 가슴이 아픈 일이다. 그러나 종합대학으로서 발전시키려는 계획이 지연되어 온 것은 한국의 대학교육의 선구적 체질과 내용을 갖춘 대학을 마련한다는 결심에서였다.

우리 재단의 육영정신과 목표는 한국적 대학교육의 맹점인 좀 지나친 표현일는지 모르지만 지식상거래소와 같은 누적된 모순으로부터 탈피하고 현대 사회가 진실로 희구하는 인격과 지식을 겸비한 ‘지도자적 엘리트’를 양성하는 이념의 기치를 높이 드는 그러한 배움터를 창건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육영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학원분위기 조성 즉, 시설의 완비, 교수의 질적 개선에 주력할 결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계획이 이미 착수되어있는 증거로서 개성과 특색이 두드러지는 대학을 만들기 위한 준비단계로 종합대학이 될 수 있는 학과를 배정하여 금년에 문학부, 법정학부, 경상학부, 가정학부의 4개학부에 12학과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각 학부들은 앞으로 종합대학의 모체 될 것이다.

그리고 현재의 농민학교는 내년에 산업대학의 모체가 될 수 있도록 산업학부로 만들 예정으로 있다. 이런 뜻에서 현재로서의 준비적 체재는 완료되었다고 보겠으며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 재단으로서는 운영상의 출혈을 각오하면서 준비단계를 설정했고 또한 모든 고난을 겪어나갈 결심을 하였다. 앞으로의 계획은 금년 중 교지 확보를 완료하고 내년에는 한국 최대의 규모와 시설을 갖춘 신축에 착공하여 상아탑의 위용을 볼 수 있게 할 예정으로 있다.

그리고 특히 가정대학이 될 가정학부의 운영에 있어서는 숙녀 양성으로서의 유감없는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끝으로 본 대학의 교주이신 김성곤 선생은 이상과 같은 대학의 창달을 위하여 신념과 의욕을 가지고 후원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두고 그동안 학교의 발전을 이루어 오는데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인 교직원 여러분과 동문, 재학생들에게 감사하는 바이다.

임호 상무이사 / ≪국민대학보≫ 1967-11-30

1, 국민산업학교 교기, 2. 국민산업학교 교표, 3. 종합대학 염원을 담은(국민만평) ≪국민대학보≫(1967-11-30) 4개학부 12학과 증설로 종합대학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했다고 보도한≪국민대학보≫(1967.11.30) 임호 상무이사
닫기버튼

<국민대학과 나>, 수위실 근무 최일부 씨

회고하여 보건데 내가 국민대학을 지켜오고 아껴 온지도 벌써 17여년이 흘러갔습니다. 흐르는 세월 따라 눈이오나 비가 오나 나는 수위실에서 일하여왔습니다. 또 흘러간 세월 속에는 교직원도 바뀌었고 수많은 학생들도 배워 나갔습니다. 참으로 지난 일을 회고하건데 꿈만 같습니다.

내가 학보사의 원고청탁을 받고 <국민대학과 나>와 관하여 몇 자 적어 봅니다. 당시 1950년 9·28수복으로 어수선한 수도 서울과 함께 본 대학도 그때 그저 초라한 수난을 면치 못한 체 개강을 기다리고 있을 무렵 김진옥 씨(당시 서무과 근무) 소개로 고 해공 신익희 학장 면접 하에 본 대학과 인연을 맺었습니다. 당시는 강의실 6개 뿐 곳곳에 흩어지고 무질서한 환경을 나는 열심히 힘을 다하여 일했습니다.

그러나 뜻하지 않은 학교 측과 당시 재단 이사장 정병조 씨와의 근 4~5년간의 분규로 학생들이 앞장서서 학교를 지켜왔습니다. 회상할 때 당시의 고심은 지금도 잊어지지 않습니다. 재단 측과의 분규가 끝났을 때 본 대학은 학장님으로 계셨던 고 해공 신익희 선생의 대통령 선거 유세로 인한 급서의 소식으로 또 하나의 슬픔에 잠기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으면 당시 재학생 일동은 영구차를 끌고 국민의 애도 속에 서울 장안을 묵묵히 지날 때는 국민대학은 마치 부모님 없는 천애고아 같은 느낌에 눈물이 앞을 가렸으며 언제 국민대학도 타 대학과 같이 발전할 수 있을까? 가슴깊이 맺힌 소망이었습니다.

그 후 현 재단 이사장 김판석 선생으로부터 금일에 이르기까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국민대학이 오늘의 영광을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생각건대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항시 대학기준령 미달이라는 푸대접에 설움을 받아야만 했던 옛날을 청산하고 지성의 전당이 될 이 건물이 착공되었던 날은 참으로 꿈같은 현실이었음을 말씀드림에 그 간 열심히 일하며 지켜온 보람을 이제는 하느님이 주신 천직으로 국민대학과 나는 마치 바다와 고기 같은 감마저 듭니다. 또한 내가 일하고 지켜온 교정을 떠난 많은 졸업생들이 거리에서, 직장에서 반겨주며 국민대학의 발전상을 이야기할 때 한없이 기쁜 마음 금치 못함을 말씀드립니다. 그럴 때마다 나는 더욱더 국민대학을 아끼고 맡은 바 소임에 충실할 것을 다짐합니다.

이제 대국민대학으로서 발전, 종합으로서의 교지관계와 재단 측의 그 세밀한 청사진은 내 생애 최고의 행복감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내가 국민대학을 아끼듯 나를 아껴주시는 학교당국과 재학생 여러분에게 계속적인 지도와 편달을 바라며 간단히 그치기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일부 / ≪국민대학보≫ 1968-09-09

1. 국민대 창성동캠퍼스 수위실(1960년대), 2. 최일부
닫기버튼
  • 신입생을 분석한다

  • 4ㆍ19혁명과 국민대학교

신입생을 분석한다

지난(1969년) 3월 6일 입학식을 기해 우리는 451명의 부푼 젊음과 원대한 희망을 가진 국민인을 새로이 맞이했다. 험한 입학전선을 무사히 돌파한 이들 입학생을 대상으로 본사에서는 2월 26일 발표된 합격자명단을 자료로 해서 출신 시·도 출신 고등학교 및 졸업년도, 연령 등을 조사해 보았다. 이는 재학생이나 신입생들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 흥미 있는 일로서 여러 가지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졸업연도별 분석

본교 입학생들의 고등학교 졸업년도 별 실태를 보면 금년도 졸업생이 27.8%(126명), 1년 재수가 35.2%(169명) 67년 이전이 48%(156명)이다. 순조롭게 진학을 한 사람들에 비해 재수자가 72.2%로서 전체 신입생의 과반수를 훨씬 넘기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이것은 본교뿐만 아니라 서울시내 각 대학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사실이다. 그럼으로 당해 연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 중 진학희망자의 절반이상이 재수를 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순풍에 돛단 듯이 순조롭게 정해진 코스를 밟는 것 보다는 다소의 고난을 겪는 것이 자기를 재발견하고 완성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말도 있다. 그렇지만 재수생이 늘어난다는 것은 결코 좋은 현상은 아닐 것 같다. 특히 법학과는 80명 정원 중 재수생이 64명으로서 전체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출신도별 분석

지역별로 신입생들의 분포상태를 보면 서울이 131명으로서 전체의 29%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이 충청남도 60명, 경상북도 55명, 전라남도 53명, 경기 45명, 경남 44명, 전북 29명, 부산 14명, 강원 10명, 충북 8명 순이고 제주도가 2명으로서 제일 작다. 이상의 분포상황에서 서울이 제일 많음은 예년과 별로 다를 바 없으나 충청남도가 2위로 올라섬으로써 전남을 누르고 호남지방의 판도를 바꾸어 놓고 있다. 그러나 역시 호남지방 전체의 신입생은 여전히 150명(전체의 33%)으로서 서울을 누르고 있다.

반면에 영남지방의 학생 수는 113명으로서 서울과는 상당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재수의 2명은 경제적 또는 지리적 이유에 의해 서울로의 유학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이해가 되겠다. 특히 의상학과는 정원 60명 중 서울출신이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법학과는 정원 80명 중 전남이 14명으로서 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별 분석

신입생의 연령을 살펴보면 21세가 139명으로서 전체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이 20세로서 전체의 29.5%, 다음이 22세의 89명, 19세의 41명, 23세의 25명, 24세·25세가 8명으로서 같고 18세가 6명으로서 제일 적다. 7세에 국민학교에 입학해서 순조롭게 진학한다면 19세가 정상이겠다. 그런데 보통은 8세에 입학하니 20세, 19세가 정상인데 본교의 신입생은 21세가 제일 많으니 졸업년도와 그 통계가 부합되고 있다. 또한 23세 이상의 만학도도 41명으로서 전체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다른 대학교에 비교해 볼 때 대체로 연령은 높다고 하겠다.

국민대학보·편집부 / ≪국민대학보≫ 1969-05-10

1. 1969학년도 신입생 환영회 장면(1969.3), 2. 출신도별 분석
닫기버튼

4ㆍ19혁명과 국민대학교

1960년 일어난 4ㆍ19혁명은 독재정권을 국민이 타도한 한국 최초의 민주혁명이었는데, 그 주동적 역할을 담당한 것은 바로 학생이었다. 해방 후 최초로 집권한 자유당 정권은 대통령 직선제로 개헌하여 이승만을 대통령에 재선시키고 그에 한해서 중임제한을 폐지하더니 급기야 부정선거를 자행하는 등 비민주적 독재체제를 점점 강화시켜 나갔다. 이에 분노한 국민들은 독재정권의 타도와 민주주의의 사수를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전개했다. 

국민대학교 학생들도 자유당 정권의 비민주적 독재체제에 항거하여 분연히 일어섰다. 1960년 4월 18일, 수 백 명의 학생들이 캠퍼스에 모여 스크럼을 짜고 구호를 외치면서 교문을 박차고 거리로 나가려고 하였다. 이어 4월 19일, 시위대가 경찰의 저지선을 돌파하고 국민대학교 앞을 통과하여 경무대 앞으로 집결하자(당시 국민대학교는 창성동 -전 경무대, 현 청와대에서 매우 가까운 곳- 에 위치하고 있었다), 학교에 모여 시위를 벌이고 있던 다수의 국민대학교 학생들이 경무대 앞 시위에 합세했다. 바로 이 때 선두에 서있던 당시 상학과 1학년 이청수(李淸洙)가 애석하게도 경찰의 총탄에 맞아 무참히 숨지고 말았다.

고 이청수는 수유리 4ㆍ19국립묘지에 고이 잠들어 있다. 그의 높은 뜻과 거룩한 희생을 기려 국민대학교는 1961년 4월 19일, 4ㆍ19혁명 1주년을 맞아 다음과 같은 글을 동판에 새겨 창성동 옛 교사의 2층 계단벽에 부착했다.민주주의의 선봉자인 본교 학생 이청수군은 일천구백육십년사월십구일 꽂다운 청춘으로 희생되었으나 정의를 추구하는 높은 정신은 길이 우리들의 도표가 될 것이다.

제국주의의 지배에서 벗어나 새로이 건설된 독립국가가 겪는 격동의 역사에서 학생들은 그 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었다. 그들은 사회문제에 주체적으로 다가서서 시대적 모순을 해결하는 데 앞장섰는데, 국민대학교 학생들도 거기에 동참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동판은 매년 4ㆍ19혁명 기념일에 북악관 입구에 설치되는 분향대 위에 놓여지고 있다. 그리고 30여 년이 지난 1990년 4월 19일 “7000 북악 학우 일동”의 이름으로 북악관 앞 민주광장 왼편에 아래와 같은 내용의 “고 이청수 4ㆍ19 민주영령추모비”가 세워졌다.

4ㆍ19민주혁명의 정신이 이청수를 매개로 국민대학교 캠퍼스에 면면히 이어져 살아 숨쉬고 있는 것이다. 민주와 통일의 횃불을 치켜올린 故 이청수 선배의 넋을 기리며 노오란 개나리와 분홍빛 진달래에 맺힌 선배 열사의 못다 푼 염원을 안고 조국의 자주 민주 통일의 여명을 밝힐 것을 결의하며 이 추모비를 세운다.

김동명(정치외교학과)교수 / ≪국민대신문≫ 2003-05-06

1. 이청수 열사, 2. 이청수 열사의 묘비(4.19혁명국립묘지 내), 3. 창성동 교사에 내걸린 이청수 열사의 추모 동판, 4. 민주광장 내 세워진 '고 이청수 4·19 민주영령 추모비'
닫기버튼